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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2급

[사회복지사 2급] 아동복지론 토론과제에 대한 소소한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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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 전공수업 중 아동복지론은 

아동 및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합니다. 

현재 한국의 아동 복지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을 이야기합니다.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실천력을 배양하는 수업입니다. 

 

 

 

 

 


 

 

아동복지론 토론주제는 

'아동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이론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고 이에 대해 토론하시오.'

 

 

 

이에 대한 나의 의견을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동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이란

인간의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 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인간의 특졍한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 조건과 이어서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특히 강화와 벌이 특정 행동을 유지하고 강화시키거나 소멸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아동이 잘한 일에 대해서는 칭찬을 해주고 잘못한 일에 대해서는 벌을 주어

잘못된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됨으로써 자연스레 학습효과가 만들어 진다는 것이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입니다.

 

 

 

 

 

오늘의 다짐

 

아동은 독립된 인격을 가진 권리의 주체입니다.

아동이 부모의 소유물, 연약한 존재로 보는 것은 오래전 이야기일 뿐입니다. 

 

아동의 기본적 권리 강화와 복지 증진을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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