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2급

[사회복지사 2급] 학교사회복지사 업무 수행 시 겪는 어려움에 대하여

반응형

 

 

 

 

 

 

 

 

 

학교사회복지복지론은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를 위해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발달과정,

우리나라 학교 사회복지의 현황을 탐색하게 됩니다. 

 

 

 

 

 

 

학교사회복지론의 1차 토로주제 

학교사회복지사가 업무 수행 시 겪는 어려움에서 유의할 사항에 대해서 서로 의논해 보시오 

 

 

 

토론 주제에 대한 나의 의견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과 가족이 교육과 관련된 어려움 극복에 필요한 여러가지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전통적 역할로서는

케이스워커, 그룹워커, 무단결석 지도교사, 카운슬러, 부모 연계 등이 있으며,

 

현재는

대변자, 행동수정 전문가, 정신보건 컨설턴트, 알코올/약물남용 전문가, 복합 분야 팀 멤버 등 

새로운 역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확대되고는 있지만 그에 따른 어려움도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첫번째,

수시로 변화하는 학교교육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입니다.

변화하는 학교 교육을 올바로 이해해야만 제대로 된 학교사회복지 상담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두번째,

부모, 교사 등이 전문가 개입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일 경우 적극적인 관여가 쉽지가 않다는 것입니다.

 

세번째,

자원의 부족과 시간의 제약을 받는 다는 점입니다.

 

 

 

 

 

학교사회복지사가 존재한다는 것 조차 알지 못했던 나였지만 

그분들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지 하나 둘 알게됨에 따라 

감사움과 고마움을 가져봅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 

정말 뼈져리게 느끼게 됩니다.

 

 

힘들지만

피곤하지만 

쉽지않지만

 

꼭 해내겠다는 다짐으로

오늘 하루도 열심히 살아볼랍니다~

 

 

 

 

 

 

 

728x90
반응형